월 (Mon)

사무엘기상·하 결정 연구 – 12 주차

사무엘기상·하에 나오는
다섯 주요 인물에서 볼 수 있는
좋은 땅을 누리는 것과 관련된
영적인 원칙과 생명의 공과와 거룩한 경고

아침의 누림

3:13-14
13 형제님들, 나는 아직 내가 붙잡았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나는 오직 한 가지 일만을 합니다. 즉 뒤에 있는 것들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들을 향하여 힘을 다해 수고함으로써,
14 나에게 주실 상을 위하여 푯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상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나를 위로 부르셨습니다.

4:19
19 나의 자녀인 여러분, 여러분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어지기까지 나는 다시 여러분을 위하여 해산하는 진통을 겪습니다.

1:15-16
15 그러나 나를 모태에서부터 따로 분별하시고 그분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하나님께서
16 내가 그분의 아들을 이방인들에게 복음으로 전파하도록 하시려고, 그분의 아들을 내 안에 계시하시기를 기뻐하실 때에, 나는 즉시 어떤 사람과도 의논하지 않았고,

4:14-16
14 이것은 우리가 더 이상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함으로, 온갖 가르침의 바람에 밀려다니거나 파도에 요동하지 않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이 가르침은 사람들의 속임수이며, 오류의 체계에 빠지게 하는 간교한 술수입니다.
15 오직 우리는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붙잡고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 곧 머리이신 분 안으로 자라야 합니다.
16 그분으로부터 온몸은 그 풍성한 공급을 해 주는 각 마디를 통하여, 그리고 각 지체가 분량에 따라 기능을 발휘하는 것을 통하여 함께 결합되고 함께 짜입니다. 그래서 몸이 자람으로써 사랑 안에서 스스로 건축되는 것입니다.

50:4-5
4 주 여호와께서 나에게 가르침받은 이의 혀를 주시어 지친 사람을 말로 붙들어 주는 법을 알게 하셨다. 그분은 아침마다 나를 깨우쳐 주시되 나의 귀를 깨우쳐 주시어 가르침받은 이같이 듣게 하신다.
5 주 여호와는 나의 귀를 열어 주셨으며 나는 거역하지 않았고 돌아서지도 않았다.

역사서인 사무엘기상‧하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경륜을 수행하실 수 있도록 우리의 누림을 위한 분이 되시는 그리스도에 관한 책들이다. 이 책들은 우리가 하나님의 경륜의 일부가 되기 위해 그리스도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올바르고 특별하며 심지어 완전한 길을 계시한다. 이것에 관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분께 부합하는 사람들, 즉 그분 자신의 복사판인 사람들을 얻기 원하신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사무엘기상 1장부터 사무엘기하 1장까지에서 다루어진 긴 기간의 역사에는 주요 다섯 인물, 곧 엘리와 사무엘과 요나단과 사울과 다윗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경륜과 관련하여 이 다섯 인물이 주는 교훈을 배워야 한다. (사무엘상·하 라이프 스타디, 19장, 149쪽)

오늘의 읽을 말씀

엘리는 하나님의 정하심에 따라 출생에 의해 제사장이 되었다.

제사장으로서 엘리는 열두 지파에게 할당된 모든 좋은 땅의 최상의 몫을 누릴 권리를 가졌다(민 18장).

엘리는 자신의 악한 두 아들을 느슨하게 징계 함으로써 제사장 직분을 경시하였다 (삼상 2:28-29). 이로 말미암아 비극이 벌어졌는데, 그것은 그의 역사가 끝난 것, 좋은 땅에 대한 그의 누림이 종결된 것, 그리고 신성한 계시 곧 하나님을 위하여 말하는 일에서 제사장 직분이 쇠퇴한 것이었다. 오늘날 우리는 엘리에게서 교훈을 배워, 하나님 께서 그분의 회복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것을 매우 존귀하게 여겨야 한다.

엘리는 제사장 직분을 진부해지고 기울어져 가게 한 제사장이었다. (사무엘상·하 라이프 스타디, 19장, 150쪽, 1장, 11쪽)

하나님의 의도는 모든 것에 신선하고 새로우며 살아 있는 젊은이들을 많이 얻으시는 것이다. 우리 중 누구도 늙어서는 안 된다. 늙는다는 것은 고정되고, 정착되고, 점유된다는 것을 뜻한다. … 우리는 항상 젊고, 새롭고, 새로워지고, 신선하고, 살아있기를 훈련할 필요가 있다. 여러분이 젊을 때에만 하나님께서 오셔서 새로운 일을 해내시기 위해 여러분을 부르시고 선택하시고 사용하실 수 있다. 우리는 우리를 통해 주님의 움직임이 전진 하도록 그분께 길을 내어 드릴 필요가 있다. 나는 주님께서 그분의 길 안에서 전진하시도록 여러분이 살아 있고 신선하며 새로운 통로가 되어 드리기를 바란다. 이것을 위해 여러분에게는 자신을 주님께 드려 그분과 동역하는 것이 요구된다.

나는 우리가 이 교통을 받아 주님께 이렇게 말하기를 바란다. “… 저는 어떤 것에도 고정되고 정착되고 점유되어 있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이 땅에서 당신의 새로운 움직임을 위해 당신께 전적으로 열려 있기를 원합니다. 주님, 제 자신을 당신께 드립니다. 이 땅에서 당신의 최신의 움직임을 위해 제게 오셔서 저를 점유하시고 취하시고 소유하십시오.” 우리가 이런 식으로 주님께 기도한다면, 우리는 시대를 전환하는, 즉 시대를 바꾸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

항상 하나님에 의해 수행되는 새로운 무언가가 있다. 성령은 하나님의 움직임을 수행하시기 위해 하나님의 자녀들의 마음 안에서 일하시며 움직이고 계신다. 그분은 준비되어 계시지만, 그분과 동역할 몇 사람들을 기다리고 계신다. 오늘날의 종교의 상황은 하나님을 만족시켜 드릴 수 없다. 하나님은 새로운 무언가를 하기 원하신다. 그분은 생명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서, 그리스도를 체험하는 것에서,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에서, 그리스도를 분배하는 것에서, 그리스도를 표현하는 것에서 새로운 일을 해내기 원하신다. 교리들, 형식들, 조직, 의식들, 조직화된 종교의 규례들, 기적적인 은사들은 하나님을 만족시켜 드릴 수 없으며, 그분의 목적을 성취할 수도 없다. 이런 것들은 하나님의 마음이 갈망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새로운 무언가를 해내기 원하신다. 하나님은 충만하고 살아 있는 방식으로 그리스도가 알려지고 깨달아지고 체험되고 표현되기를 갈망하신다. … 우리는 주님께 우리가 종교를 위해 여기에 있지 않고, 가르침이나 교리나 은사들을 초점으로 삼고 있지도 않다고 말씀드릴 필요가 있다. 오직 우리는 백 퍼센트, 살아 계신 분이신 그리스도 자신을 위해 여기에 있다. (위트니스 리 전집, 1964년, 1권, 하나님의 계획 안에 있는 젊은이, 1장, 209-211쪽)

추가로 읽을 말씀: 위트니스 리 전집, 1964년, 1권, 하나님의 계획 안에 있는 젊은이, 1, 3장

(c) Living Stream Ministry, 2021, used by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