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Mon)

열왕기상 · 하 결정 연구 2권 – 8과9주차

주님 안에 있는 성전으로 자람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득 채워진 하나님의 성전

아침의 누림

2:5-6, 18-20
5 허물로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여러분은 은혜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6 그분과 함께 일으키셨으며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그분과 함께 하늘들의 영역 안에 앉히셨습니다.
18 왜냐하면 그분을 통하여 우리 모두가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가기 때문입니다.
19 그러므로 이제 여러분은 더 이상 나그네와 체류자가 아니라,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가족입니다.
20 여러분은 사도들과 신언자들의 기초 위에 건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님 자신은 모퉁이 돌이십니다.

3:4-5, 16-17a
4 여러분이 그것을 읽어 보면, 그리스도의 비밀에 대한 나의 이해가 어떠한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5 다른 세대에서는 하나님께서 이 비밀을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려 주지 않으셨지만, 지금은 그분의 거룩한 사도들과 신언자들에게 이처럼 분명하게 영 안에 계시해 주셨습니다.
16 아버지께서 그분의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분의 영을 통하여 능력으로 여러분을 속사람에 이르도록 강하게 해 주시고,
17 믿음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의 마음에 거처를 정하시게 하시며, 여러분이 사랑 안에서 뿌리를 내리고 터를 잡아서

16:18
18 또 내가 그대에게 말합니다. 그대는 베드로입니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건축할 것이니, 음부의 문들이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로마서에 계시되어 있듯이, 죄인들인 우리에게는 하나님께서 용서하시는 것과 의롭다 하시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죽은 이들인 우리에게는 살아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죄들이 용서받고 의롭게 되어 하나님의 임재 안으로 이끌려, 그분의 은혜를 누리고 그분의 생명에 참여한다. 또 한편으로 주님께서 우리를 살리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의 살아 있는 지체들이 되어 그분을 표현한다. 하나님은 생명의 영(롬 8:2)을 통하여, 그리스도 자신(골 3:4) 인 그분의 영원한 생명을 우리의 죽은 영 안에 분배하심으로써 우리를 살리셨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다. 하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살리셨을 때, 우리도 함께 살리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신 것이다.

   에베소서 2장 5절에서 ‘은혜’는 우리가 누릴 수 있도록 우리 안으로 거저 분배되신 하나님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우리를 거저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행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은혜로 우리는 비참한 죽음의 위치에서 놀라운 생명의 영역 안으로 구원받았다. (에베소서 라이프 스타디, 21장, 203-204쪽) [8주1일, 아침의 누림]

   우리는 한 몸 안에서 십자가를 통하여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다. 이것은 하나의 사실이다. 이제 우리는 아버지께 나아가서 직접 그분을 접촉할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체험이다. 우리는 위치적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됨으로써 구원받았고, 체험적으로 아버지께 나아감으로써 누림을 얻는다.

   에베소서 2장 18절에는 신격의 삼일성이 함축되어 있다. 성취하시는 분이시요 수단이신 아들 하나님을 통하여, 집행하시는 분이시요 적용이신 영 하나님 안에서, 우리는 기원이신 분이시요 우리 누림의 근원이신 아버지 하나님께 나아간다.

   하나님과 화목하게 된 후에, 계속해서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은 아버지께 나아가 누리는 것이 필요했다. 몸 안에 있는 것은 하나의 사실이다. 그러나 그 영 안에 있는 것은 하나의 체험이다. 우리는 몸 안에 있으면서도 그 영 안에 있지 않을 수 있다. 오히려 우리는 자신의 방황하는 생각 안에 있을지도 모른다.

   사실에 있어서 우리는 몸 안에 있음으로써 하나님을 얻었지만, 체험에 있어서 아버지를 누리려면 반드시 그 영 안에 있어야 한다. 한때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그러나 위치적으로 우리는 그분과 화목하게 되었다. 이제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는 어떠한 분리나 구분이 없다. 그러나 우리가 그 영 안에 있지 않을 때, 이 사실은 우리의 누림이 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위치적으로 소유한 것을 체험적으로 누리려면, 반드시 그 영 안에 있어야 한다. (에베소서 라이프 스타디, 26장, 253-255쪽) [8주1일, 오늘의 읽을 말씀]

   우리는 하나님의 건축물인 교회를 고려할 때, 기초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에베소서 2장 20절에서 언급하는 기초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그리스도는 유일한 기초이시다(고전 3:11). 그런데도 에베소서 2장20절은 사도들과 신언자들의 기초에 대하여 말한다. 사도들이라는 사람들이 기초 라고 말하는 요한계시록 21장과는 대조적으로, 여기서의 기초는 사도들과 신언자들 자신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가 사도들에게 계시되었기 때문에(엡 3:4-5), 사도들이 받은 계시는 교회가 건축되는 기초로 여겨진다. 이것은 마태복음 16장18절에 있는 반석과 일치하는데, 이 반석은 그리스도 자신일 뿐 아니라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이며, 그리스도는 이 계시 위에 그분의 교회를 건축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사도들과 신언자들의 기초는 교회를 건축하기 위해 그들이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하여 받은 계시이다. 교회는 이 계시 위에 건축된다. (에베소서 라이프 스타디, 27장, 259-260쪽) [8주2일, 아침의 누림]

   에베소서 2장 20절은 하나님의 건축물에서 그리스도께서 모퉁이 돌이심을 계시한다. 여기서 그리스도는 기초(사28:16)가 아닌 모퉁이 돌로 언급되신다. 왜냐하면 여기서 주로 관심하는 것은 기초가 아니라 모퉁이 돌이기 때문이다. 이 모퉁이 돌은 주된 두 벽, 곧 유대인 믿는 이들이라는 벽과 이방인 믿는 이들이라는 벽을 함께 연결해 준다. [8주2일, 오늘의 읽을 말씀]

(c) Living Stream Ministry, 2021, used by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