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Mon)

그리스도를 누리며 성숙에 이르도록 생명이 자람 – 2주차

삼일 하나님의 기쁨이 우리의 기쁨이

아침의 누림
15:13
13 소망의 하나님께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기쁨과 평안으로 여러분을 충만하게 하시어,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15:11
11 내가 이러한 것들을 여러분에게 말한 것은 내 기쁨이 여러분 안에 있게 하고, 여러분의 기쁨이 충만하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16:24
24 지금까지는 여러분이 내 이름 안에서 아무것도 구하지 않았습니다. 구하십시오. 그러면 받을 것인데, 이것은 여러분의 기쁨이 충만하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3:1
1 마지막으로, 나의 형제님들, 주님 안에서 기뻐하십시오. 여러분에게 같은 말을 써 보내는 것이 나에게는 귀찮은 일이 아니며, 여러분에게도 안전한 것입니다.

4:4-7
4 주님 안에서 항상 기뻐하십시오. 내가 다시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
5 여러분의 관용이 모든 사람에게 알려지도록 하십시오. 주님께서 가까이 계십니다.
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서 기도와 간구를 통하여 감사한 마음으로 여러분의 구할 것을 하나님께 말씀드리십시오.
7 그러면 사람의 이해를 초월하는 하나님의 평안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실 것입니다.

살전 5:16-18
16 항상 기뻐하십시오.
17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18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 왜냐하면 이것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여러분에 대하여 가지신 뜻이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15장 13절은 기쁨이 하나님의 속성들 중 하나라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누림의 하나님이시다. 우리의 체험에서, 우리가 은혜이신 하나님을 누린다면 평안을 갖게 되고, 평안을 갖게 되면 기쁨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그분의 인격 안에서 믿는 이들에게 기쁨이 되신다. … 요한복음15장 11절 이전 절들에서, 주님은 포도나무와 가지들이 신성한 생명의 풍성을 표현함으로써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하는 하나의 유기체라는 것에 관하여 말씀하신다(1-11절). 우리가 신성한 포도나무의 가지들이 되어 신성한 생명을 표현하는 열매를 맺는 것은 기쁨의 문제, 곧 기쁨이 가득한 생활의 문제이다.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한다면, 그리고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함으로 계속해서 주님 안에 거하여 그분의 생명의 풍성을 표현하는 많은 열매를 맺음으로써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해 드린다면, 우리는 기쁨으로 충만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기쁨은 항상 주님 안에 거하는 것에서 오고,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에서 오며, 그분의 풍성한 생명 안에서 열매를 맺는 것에서 오고, 아버지께서 표현되시고 영광스럽게 되시는 것에서 온다. 바로 이러한 생활에서 우리는 기쁨이 가득하게 되는데, 이 기쁨은 사실상 그리스도 자신이다.(신약의 결론, 개정 증보판, 1권, 신약과 하나님의 신약 경륜, 하나님, 메시지 10, 146-147쪽; 4권, 그리스도, 메시지 53, 59쪽)

오늘의 읽을 말씀
요한복음 17장 13절에서 주 예수님은 믿는 이들 안에서 그분의 기쁨이 충만하게 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하신다. 아버지께 드리는 기도에서 그분은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갑니다. 내가 세상에서 이러한 말을 하는 것은 그들 안에 내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는 것입니다.”라고 말씀하셨다. 충만한 기쁨은 참된 하나 안에 있다. 우리가 아버지의 이름 안에서 아버지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하나가 되어 아버지를 함께 누릴 때, 우리 속은 주님의 기쁨으로 충만해질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참으로 하나가 될 때 아버지께 드리는 찬양으로 가득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찬양은 내적 기쁨의 넘쳐흐름이다.

빌립보서 3장 1절에서 바울은 “마지막으로, 나의 형제님들, 주님 안에서 기뻐하십시오. 여러분에게 같은 말을 써 보내는 것이 나에게는 귀찮은 일이 아니며, 여러분에게도 안전한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바울은 성도들에게 주님 안에서 기뻐하라고 당부한다. 그의 말은 주님 안에서 기뻐하는 것이 하나의 보호이고 보장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 그 당시 빌립보에는 보호 즉 일종의 안전장치가 필요한 상황이 존재했음에 틀림없다. 바울이 염두에 두었던 상황은 유대교도들이 일으킨 어려움이었다. 그러한 어려움에서 지켜 주는 안전장치로서, 바울은 성도들에게 주님 안에서 기뻐하라고 격려했던 것이다.

빌립보서 4장 4절에서 바울은 “주님 안에서 항상 기뻐하십시오. 내가 다시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라고 말한다. 모든 믿는 이들은 주님 안에서 기뻐할 필요가 있다. … 이렇게 기뻐할 때, 우리는 빌립보서 4장 2절과 3절에 언급된 하나가 되는 힘을 얻게 된다. 믿는 이들이 같은 것을 생각하려 한다면, 그들은 마땅히 기뻐하기를 배워야 한다. 주님 안에서 기뻐하는 것은 또한 빌립보서 4장 5절부터 9절까지에 나열된 탁월한 특성들을 갖는 비결이다. 이 절들에서 발견되는 미덕들을 소유하려면, 우리는 주님 안에서 기뻐해야 한다. 그러므로 주님 안에서 기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약의 결론, 개정 증보판, 4권, 그리스도, 메시지 53, 59-61쪽)

주님의 기쁨이 우리 안에 거하는지의 여부는 우리가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지에 달려 있다.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지 않고 주님 안에 거하지 않으며, 주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지 않고, 우리가 주님께서 주신 계명들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주님께서 우리 안에서 기뻐하실 수 있겠는가? … 주님 안에 거하지 않는 이들은 슬픈 얼굴을 하고 기쁨이 없을 때가 많다. 때로는 그들이 농담을 던지고 즐거워 보이기도 하고, 돈을 벌거나 승진하면 기뻐하지만, 적막한 순간이 오면 그들은 기쁘지 않다. 그러므로 그들은 주님의 상 집회에서 찬양을 드리거나 기도 집회에서 입을 열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 안에 계시는 주님께서 슬프시고 기쁨이 없으시기 때문이다(엡4:30). 그러나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고, 그분 안에 계속 거하는 것을 배우며, 그분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도록 허락해 드리고,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하며, 그분의 계명들을 받아들이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한다면, 주님의 기쁨이 우리 안에 거할 것이고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될 것이다. (위트니스 리 전집, 1959년, 1권, 영문판, 374쪽)

추가로 읽을 말씀: 신약의 결론, 개정 증보판, 4, 그리스도, 메시지 53; 6, , 메시지 83; 23, 그리스도에 대한 체험과 누림서신서들, 메시지 382

(c) Living Stream Ministry, 2021, used by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