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Fri)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유기적인 건축을 위하여
주님을 사랑하고 서로 사랑함 – 3주차

부패함 없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함

아침의 누림

4:11-12
11 그분께서 직접 어떤 사람들은 사도로, 어떤 사람들은 신언자로, 어떤 사람들은 복음 전파자로, 또 어떤 사람들은 목자 및 교사로 주셨습니다.
12 이것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여 그 사역의 일을 하게 하려는 것, 곧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4:13-16
13 그리하여 우리 모두가 믿음에서의 하나와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온전한 지식에서의 하나에 이르게 하고, 충분히 성장한 사람에 이르게 하며, 그리스도의 충만의 신장의 분량에 이르게 하려는 것입니다.
14 이것은 우리가 더 이상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함으로, 온갖 가르침의 바람에 밀려다니거나 파도에 요동하지 않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이 가르침은 사람들의 속임수이며, 오류의 체계에 빠지게 하는 간교한 술수입니다.
15 오직 우리는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붙잡고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 곧 머리이신 분 안으로 자라야 합니다.
16 그분으로부터 온몸은 그 풍성한 공급을 해 주는 각 마디를 통하여, 그리고 각 지체가 분량에 따라 기능을 발휘하는 것을 통하여 함께 결합되고 함께 짜입니다. 그래서 몸이 자람으로써 사랑 안에서 스스로 건축되는 것입니다.

고전 14:1, 3, 31
1 사랑을 추구하십시오. 더욱이 영적인 은사들을 간절히 사모하되, 특별히 신언을 하도록 하십시오.
3 그러나 신언하는 사람은 사람들에게 건축하고 격려하며 위로하는 말을 합니다.
31 왜냐하면 여러분 모두가 한 사람씩 신언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배우고 모든 사람이 격려를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10:24-25
24 그리고 서로 관심하여 사랑과 선한 일을 하도록 격려합시다.
25 어떤 사람들에게 있는 습관처럼 우리 자신의 모임을 포기하지 말고, 오히려 서로 권유합시다. 그날이 가까이 오는 것을 볼수록 더욱더 그렇게 합시다.

에베소서에서 교회에 대한 계시에는 두 가지 주된 방면이 있다. 첫째 방면은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 사역의 일이고, 둘째 방면은 우리의 영적인 생활이다. 이러한 생활은 우리가 교회생활에 부합하고 합당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많은 영적인 체험들로 이루어진다.

에베소서 4장 12절에서 바울은, 회중이나 모임의 건축을 가리키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는 교회의 건축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그보다 바울은 유기적인 몸의 건축, 곧 생명이 충만한 몸(1:23)의 건축에 대해 말한다.

모든 은사들, 곧 사도와 신언자와 복음 전파자와 목자 및 교사는 …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여 그 사역의 일을 하게 하려고, 곧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게 하려고 주어졌다. 은사들은 지체들이 크거나 작거나, 강하거나 약하거나, 나이가 많거나 어린지를 상관하지 않고 모든 지체들을 온전하게 하기 위해 주어졌다. … 우리는 자신이 너무 작거나 약하여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모든 믿는 이가 중요하고 몸의 지체로서 필요하다.

오늘날 필요한 것은 머리이신 그리스도나 은사 있는 사람들이 직접 몸을 유기적으로 건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지체가 직접 몸을 유기적으로 건축하는 것이다. (위트니스 리 전집, 1988년, 1권, 부패함 없이 주님을 사랑함, 영문판, 4장, 576쪽, 2장, 559쪽)

오늘의 읽을 말씀

우리는 주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이 부패하는 것들 안에 있는지 부패하지 않는 것들 안에 있는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부패함 없이 주님을 사랑하려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을 위하여 새로운 믿는 이들을 목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느 날 우리는 주님 앞에 설 것이고, 우리가 어떻게 그분을 사랑했는지에 관해 결산을 할 것이다. 우리가 새로운 믿는 이들을 목양하는 법과 같은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힘쓰려면 대가를 지불해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주님을 누리고 주님에게서 공급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는 부패함 없이 주님을 사랑할수록 주님을 더욱더 누린다. 마찬가지로, 집회에서 말할 때 우리는 기쁨이 넘치게 되고 심지어 우리의 죽을 몸도 소생되는데, 이것은 그리스도의 몸을 직접 건축하는 일을 함으로 부패함 없이 주님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부패함 없이 주님을 사랑하는지(엡 6:24)의 여부는 우리가 사랑하는 것들에 달려 있다. 다른 많은 것들이 부패할지라도, 그리스도의 몸은 부패하지 않는다. 이러한 몸의 건축에는 세 가지 주요 범주의 일이 있다. 이 세 가지 주요 범주의 일은 복음을 가지고 다른 이들을 방문하여 그들을 삼일 하나님 안으로 이끄는 것, 가정 집회에서 새로운 믿는 이들을 목양하는 것, 교회 집회에서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 종류의 수고의 결과는 영원히 남을 것이고, 결코 부패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주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으로 그러한 일을 하는 것은 부패함 없이 그분을 사랑하는 것이다. (위트니스 리 전집, 1988년, 1권, 부패함 없이 주님을 사랑함, 영문판, 3장, 573-574쪽)

신약의 복음의 제사장 체계의 유기적인 봉사(벧전 2:5, 9)는 …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복음을 전파하는 것과, 그들을 하나님께 희생 제물로 드리는 것을 포함한다(롬 15:16). 그것에 이어서, 믿는 이들이 자신을 하나님께 살아 있는 희생 제물로 드릴 수 있도록 그들에게 자양분을 공급하는 것과 그들의 성장을 돕는 것이 있다(요21:15, 벧전 2:2, 롬 12:1). 또한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여 그들이 그 사역의 일을 하게 하려는 것, 곧 유기적으로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게 하려는 것이 있다(엡 4:11-16). 마지막으로, 우리는 성도들이 교회의 유기적인 건축을 위하여 신언하도록, 즉 하나님을 위하여 말하도록 이끌어야 한다(고전 14:1, 3-5, 12, 24, 31). … 우리 모두는 온갖 지혜로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충분히 성장한 사람으로 하나님께 드리기 위하여 수고하고 분투한 사도 바울과 같아야 한다(골 1:28-29). 이것이 그리스도의 몸의 유기적인 봉사이다. 이러한 봉사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고, 제사장 체계 안에 있다. 모든 사람이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복음을 전파하고, 모든 사람이 믿는 이들에게 자양분을 주며, 모든 사람이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고, 모든 사람이 신언한다. 이렇게 할 때 우리 모두는 충분히 성장한 단계에 이를 것이고, 그리스도의 몸은 건축될 것이다.(하나님의 신약 경륜 안에 있는 비밀들, 3장, 97-98쪽)

추가로 읽을 말씀: 위트니스 리 전집, 1988년, 1권, 부패함 없이 주님을 사랑함, 영문판, 2-3장

(c) Living Stream Ministry, 2021, used by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