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 (Sat)

그리스도를 누리며 성숙에 이르도록 생명이 자람 – 5주차

요셉의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성숙한 생명의 다스리는 방면

아침의 누림
50:20
20
형님들은 나에게 악한 일을 하려고 하였지만, 하나님은 그것으로 선을 이루시어 오늘처럼 많은 백성의 생명을 보존하셨습니다.

8:28-29
28 또한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 곧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름받은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협력함으로써 선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압니다.
29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미리 아신 사람들을 그분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형상을 이루게 하시려고 또한 미리 정하셨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그분의 아들을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맏아들이 되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3:18
18
그래서 나는 너에게 권면한다. 불에 제련한 금을 나에게서 사서 풍성하게 되도록 하고, 흰옷을 사서 입음으로 너의 벌거벗은 수치가 보이지 않도록 하며, 안약을 사서 너의 눈에 발라서 보도록 하여라.

21:5
5
보좌에 앉아 계신 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보아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한다.” 그분은 또 말씀하셨습니다. “기록하여라. 이 말들은 믿을 만하고 참되다.”

4:18
18
그러나 의인들의 길은 여명의 빛 같아 점점 더 밝게 빛나 한낮에 이른다.

11:21
21
야곱은 믿음으로, 죽을 때에 요셉의 아들들을 각각 축복해 주었으며, 자기 지팡이를 의지한 채 하나님께 경배를 드렸습니다.

12:1-2
1
그러므로 형제님들, 내가 하나님의 자비로 말미암아 여러분에게 권유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도록 거룩하고 살아 있는 희생 제물로 드리십시오. 이것이 여러분의 합리적인 봉사입니다.
2 여러분은 이 시대를 본받지 마십시오. 오직 여러분은 생각이 새로워짐으로 변화되어 하나님의 선한 뜻,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 하나님의 온전한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십시오.

만일 우리가 주님의 목적을 위해, 주님의 회복을 위해 여기에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롬 8:28). … 요셉은 하나님을 사랑했다. 그러므로 그에게 일어났던 모든 일은 선을 이루기 위한 것이었다. 여러분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기꺼이 용서할 마음이 없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멀리 보지 못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러나 만일 여러분이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하신 일의 깊이를 꿰뚫어 본다면, 여리분은 결코 보복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여러분은 여러분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항상 기꺼이 용서하려고 할 것이다. 여러분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제게 일어난 모든 일은 선을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저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서 그렇습니다. 제게 일어난 모든 일은 하나님의 왕국을 위하여 선을 이룹니다.”(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19, 1602쪽)

오늘의 읽을 말씀
요셉은 또한 그의 형들을 부양하고 그들을 위로했다(창 50:15-21). 요셉의 형들은 그들이 과거에 요셉에게 저질렀던 일을 잊을 수 없었다. 그들은 또한 아버지의 죽음 후에 요셉이 보복하려고 어떤 일을 할까 봐 두려워했다. 요셉은 그의 형들의 요구를 들었을 때 울었다. 왜냐하면 그는 그들에게 악으로 되갚을 생각이 없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내가 하나님이라도 된다는 말입니까? 형님들은 나에게 악한 일을 하려고 하였지만, 하나님은 그것으로 선을 이루시어 오늘처럼 많은 백성의 생명을 보존하셨습니다.”(650:19-20) 요셉은 또한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을 부양하기로 약속했다. 그런 다음 그는 그들을 위로하며 다정하게 말하였다(50:21). 요셉은 그의 형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었던 것 같다. “여러분의 계획은 악했지만, 하나님의 계획은 놀라웠습니다. 그분은 저를 여기에 보내시어 많은 생명을 구하려고 계획하셨습니다. 괴로워하지 마십시오. 저는 여러분이 제게 한 일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도왔습니다.” 교회생활 안에서 우리에게도 이러한 영이 필요하다. 다른 이들이 여러분에게 상처를 준다 할지라도, 여러분은 그들이 여러분에게 하는 어떤 것도 하나님에게서 온 일로 여겨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모든 것을 하나님에게서 온 일로 받아들인다면, 모든 상처들은 지나갈 것이다.

요셉은 자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위로하였다. 그에게 얼마나 놀라운 은혜가 있었는지! 상처받은 사람이 상처를 준 사람을 위로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왕국 안에서 기쁜 생활을 누릴 수 있었다. 요셉과 그의 형들이 왕국 안의 백성들을 대표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요셉의 탁월한 영으로 인하여 그들은 왕국 안에서 함께 좋은 시절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요셉이 그의 형들에게 악으로 되갚기 원했다고 가정해 보자. 만일 그렇게 되었다면, 왕국은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최고의 몫에 참여하려면 사람들은 요셉에게 최후의 대가 즉 자기 자신을 대가로 지불해야 했다. 여러분이 첫째가는 대가를 지불할 때 첫째가는 몫을, 둘째가는 대가를 지불할 때 둘째가는 몫을, 셋째 가는 대가를 지불할 때 셋째 가는 몫을 누린다. 하지만 최고의 대가를 지불할 때, 여러분은 최상의 몫을 누린다. 결국 우리는 만족을 위한 양식을 얻을 뿐 아니라 재생산을 위한 씨앗도 얻는다. 양식과 씨앗을 모두 얻으려면 우리는 온전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우리 자신을 넘겨주기 전에, 우리는 다른 모든 것을 넘겨주어야 한다. 요셉에게 모든 것을 준 후에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수 있었다. “주님을 찬양하자! 우리는 해방되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돈과 가축과 땅과 심지어 우리 자신에 대해서도 근심하지 않는다. 우리는 다만 풍성한 공급을 누릴 뿐이다.” 남아 있는 것은 누림뿐이다. 이 누림을 위하여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은 얼마나 큰 축복인지!

주 예수님께서 오실 때에 온 땅은 한 지주와 한 은행가 아래 있게 될 것이다. 모든 땅은 그리스도께 속할 것이고, 우리는 우리 자신이 소유한 모든 것과 우리 존재의 모든 부분을 그분께 넘겨드릴 것이다. 우리는 주인들이 아니라 누리는 이들이다. 그 당시에 이집트의 모든 것은 한 주인의 손 아래 있었다. 요셉은 고르게 분배하기 위하여 ‘백성들을 이집트 경계 끝에서 끝까지 여러 성에 이주시켰다’(창 47:21). 부자도 없고 가난한 사람도 없었다. 영적인 공급에 있어서 오늘날도 동일하다. 그리스도께 풍성이 있다. 그분께서 우리에게 공급하실 수 있는 이러한 풍성의 양은 우리가 무엇을 대가로 지불하는가에 달려 있다.(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20, 1621-1622, 1619-1620쪽)

추가로 읽을 말씀: 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20, 104-105, 108


추가로 읽을 말씀
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10


찬송: 943 (英) 왕국의 표준 엄격해(中:747)
1 왕국의 표준- 엄격-해 율법보다 더 뛰어나
하나님 요구-보다-도 더 높은 요구- 없으리.

2 천국이 가까-웠으-니 먼저 다 회개하여라
생각이 바뀌-어져-서 하나님께로- 돌아서.

3 천국에 들어-가려-면 뛰어난 의를 가지라
율법으로는- 못 이-뤄 생명으로만- 가능해.

4 천국에 들어-가려-면 아버지 뜻을 준행해
자신의 원함-이 아-닌 아버지 원함- 따르라.

5 어린 아이와- 같아-야 천국에 들어가겠네
겸손하고 단-순하-며 자만함 없어-야 하리.

6 하나님처럼- 완전-함 천국은 요구한다네
이 표준에 부-합되-야 왕국의 실재- 실천돼.

7 하나님 본성-과 같-은 하나님 통치인 왕국
하나님 생명-으로-야 이 왕국 들어-가겠네.

8 하늘에 속한- 통치-와 하늘에 속한 상태에
하늘에 속한- 생명-만 참여할 수가- 있겠네.


Churchwide Truth Pursuit of Hebrews
Level 1—Hebrews Sequential Reading
Scripture Reading and Copying: Heb. 3:13-19
Assigned Reading: Life-study of Hebrews, msgs. 14-15

Level 2—Hebrews Topical Study
Crucial Point: The Satan-destroying Death
Scripture: Heb. 2:14-15
Assigned Reading: Christ and the Cross, ch. 13
Supplemental Reading: The Move of God in Man, chs. 1-2

(c) Living Stream Ministry, 2021, used by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