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Thu)

좋은 땅으로 예표되신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에 대해 수고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건축하고 왕국의 실재와 출현을 가져오며
주님의 다시 오심을 위해 신부가 자신을 준비하도록 함– 8주차

좋은 땅, 곧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은 땅이신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를 체험하고 누림

아침의 누림
2:9-10
9 신격의 모든 충만이 몸을 지니신 그리스도 안에 거합니다.
10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해졌습니다. 그분은 모든 통치와 권세의 머리이십니다.

2:11-15
11 여러분도 그분 안에서 손으로 행하지 않은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것은 곧 육체의 몸을 벗어 버리는 그리스도의 할례입니다.
12 여러분은 침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었고, 또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그분을 일으키신 하나님께서 운행하심으로 생긴 믿음을 통하여 그분과 함께 일으켜졌습니다.
13 허물과 육체의 무할례로 죽어 있었던 여러분을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우리의 모든 허물을 용서해 주셨습니다.
14 우리를 대적하고 우리를 반대하는, 규례들이 적혀 있는 증서를 하나님께서 지워 버리셨고, 그것을 십자가에 못 박으시어 우리 가운데서 없애 버리셨습니다.
15 하나님께서 통치자들과 권세자들을 벗기시어 공개적으로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습니다.

3:8, 19
8 하나님께서 모든 성도들 중에 가장 작은 이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을 이방인들에게 복음으로 전하게 하시고
19 지식을 초월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이 있게 하시어, 하나님의 모든 충만에 이르도록 여러분이 충만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골로새서 2장 7절에서 ‘이미 뿌리를 내렸고’라는 표현은 토양이 존재함을 암시한다. 이어지는 8절부터 15절까지는 우리가 뿌리를 내린 토양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완전한 묘사이다. 이미 토양 안에 뿌리를 내렸으므로, 우리는 토양에서 흡수하는 요소들로 자란다. 우리는 토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 영 안에 계신다는 것을 안다.

매우 특별한 이 토양의 첫 번째 방면이 골로새서 2장 9절에서 발견된다. …신격의 모든 충만이 몸을 지니신 그분 안에 거하는데, 우리는 바로 이분 안에 뿌리를 내렸다.

토양이신 그리스도 안에 뿌리를 내릴 때 첫 번째로 발생하는 일은 우리가 그분 안에서 충만해지는 것이다(골 2:10). … ‘충만해지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단어는 완전함과 온전함과 만족과 완전한 성취를 함축한다. 토양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채워지고, 완전하게 되고, 온전하게 되고, 만족하게 되고, 완전한 공급을 받는다. … 토양의 첫 번째 요소는 신격의 충만이다. 토양에서 풍성한 영양공급을 우리 존재 안으로 흡수할 때, 우리는 이 충만을 누린다. 그런 다음 이 충만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채워지고, 완전하게 되며, 온전하게 되고, 만족하게 되며, 우리를 위한 모든 것이 성취되고,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완전히 채워진다.(골로새서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53, 521, 523쪽)

오늘의 읽을 말씀
오, 이 충만은 모든 것을 포함한다. 그것은 의와 의롭다 함과 거룩함과 거룩하게 함과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미 이 충만 안으로 심어졌으므로 우리는 단순히 그것으로부터 영양 공급을 흡수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전혀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부활의 체험이 이 충만 안에 있다. … 그리스도는 우리가 뿌리를 내린 좋은 땅이시므로, 우리는 이 충만 안에 뿌리를 내린 것이다. 이제 이 충만 안에서 우리는 충만해졌고 완전해졌으며 온전해졌다.

우리가 좋은 땅이신 그리스도 안에 뿌리를 내리기 전에 … 우리는 육체와 규례들과 어둠의 권세자들과 연루되어 있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좋은 땅 안에 뿌리를 내렸으므로 그 충만이 우리의 것이 되었으며, 긍정적인 모든 것을 공급받는다. 모든 것을 포함하고 광대한 이 충만 안에서 우리는 모든 것을 얻는다. 우리는 하나님을 얻고, 높이 올려진 인성을 얻으며, 신성한 속성들과 인간 미덕들을 얻는다. 여러분에게 생명이 필요한가? 생명은 이 충만 안에서 발견된다. 여러분에게 사랑이나 인내가 필요한가? 그것들 역시 이 충만 안에 포함되어 있다.

더 나아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손으로 행하지 않은 할례를 받았고, 침례를 통해 그분과 함께 장사되었으며, 또한 그분과 함께 일으켜졌다(골 2:11-12). … 우리를 대적하는 규례들이 적혀 있는 증서가 지워졌으며, 통치자들과 권세자들이 벗겨졌다(2:14-15).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사실이다.

위에서 언급된 모든 내용은 우리가 뿌리를 내린 풍성한 토양이신 그리스도의 요소들이다. 이 토양의 첫 번째 요소는 신격의 충만이다. 다른 요소들은 할례를 받음과 장사됨과 일으켜짐과 규례들을 지움과 어둠의 권세자들을 벗겨 냄을 포함한다.  토양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육체를 죽음에 넘기는 할례의 요소를 얻는 것으로 인해 주님을 찬양하자! 토양이신 그리스도 안에 죽이는 능력이 있다. 이 죽이는 요소는 소금에 비유될 수 있다. 소금이 토양에 더해질 때 그것은 부패를 죽일 수 있다. 우리가 뿌리를 내린 좋은 땅의 토양 안에는 할례라는 ‘소금’이 있다. 이 요소는 무언가를 자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세균들을 효과적으로 죽인다. 그것은 육체를 잘라 내고 죽인다.

죽음당한 후에 우리는 장사된다. … 더 나아가, 우리를 일으키는 또 하나의 요소가 있다. 이처럼 토양이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요소들은 먼저 우리를 장사 지내고, 그 다음에 우리를 일으킨다. 토양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죽음에 넘겨지고, 장사되며, 일으켜지고, 생명을 받는다. 죽이는 것과 장사 지내는 것은 우리에게서 부정적인 것들을 제거하는 반면, 일으키는 것은 우리를 부정적인 것들에서 이끌어 낸다. 그런 다음 토양 속에 있는, 생명을 주는 요소가 우리를 살아나게 한다. 그러므로 토양이신 그리스도 안에는 우리를 죽이고 장사 지내며 일으키고 살아나게 하는 요소들이 있다.(골로새서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53, 524-526쪽, 메시지 57, 560-561쪽)

추가로 읽을 말씀: 골로새서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53, 55-57

(c) Living Stream Ministry, 2021, used by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