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Wed)

그리스도를 누리며 성숙에 이르도록 생명이 자람 – 5주차

요셉의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성숙한 생명의 다스리는 방면

아침의 누림
40:8
8 그들이 요셉에게 말하였다. “우리가 꿈을 꾸었는데 그 꿈을 해몽해 줄 사람이 없네.” 요셉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해몽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 아닙니까? 그 꿈을 나에게 말씀해 보십시오.”

41:16
16 요셉이 파라오에게 말하였다. “그것은 저에게 달린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파라오께 좋은 대답을 해 주실 것입니다.”

26:16
16
일어나 너의 발로 서라. 내가 너에게 나타난 것은 네가 나를 본 일과 장차 내가 너에게 보여 줄 일에 대하여 너를 사역자와 증인으로 세우기 위한 것이다.

3:7, 10
7
내가 이 복음의 사역자가 된 것은 하나님의 능력의 운행을 따라 나에게 주어진 은혜의 은사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10 이제 교회를 통하여 하늘들의 영역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자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고후 2:14-16
14
그러나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항상 우리를 개선 행진 가운데 이끄시며, 어디서나 우리를 통하여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의 향기를 나타내십니다.
15 왜냐하면 구원받는 사람들 가운데서나 멸망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나 우리가 하나님께 드려지는 그리스도의 향기이기 때문입니다.
16 이런 사람들에게는 죽음에서 죽음에 이르는 향기요, 저런 사람들에게는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입니다. 누가 이런 일들에 충분한 자격이 있겠습니까?

1:12
12
시련을 견디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시험을 거쳐 인정받게 되었을 때, 주님께서 그분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그가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셉이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 그가 감금되어 있던 곳에 술 맡은 시종과 떡 맡은 시종이 더해졌다. … 그들은 그들 자신의 꿈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요셉은 그들의 꿈을 해몽할 수 있었다. 요셉은 비록 자신의 꿈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두 동료 죄수의 꿈을 해몽할 믿음과 담대함이 있었다(창 40:8-19). 만일 내가 요셉이었다면, 나는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나는 나의 꿈을 해몽했지만 그 해몽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 설령 내가 그들의 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깨달았다 해도, 나는 그들에게 말해 줄 자신이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그 해몽이 이루어질지조차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셉은 비록 자신의 꿈에 대한 해몽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동료 죄수들에게 “해몽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 아닙니까? 그 꿈을 나에게 말씀해 보십시오.”(창 40:8)라고 말할 담대함이 있었다. 요셉은 이렇게 말하는 것 같다. “나는 두 가지 꿈을 꾸었고 하나님께서 나에게 그 꿈들에 대한 해몽을 주셨습니다. 비록 그 꿈들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나는 여전히 그 해몽을 믿습니다. 내게는 여러분을 위해 여러분의 꿈을 해몽할 믿음이 있습니다.”(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12, 1524-1525쪽)

오늘의 읽을 말씀
우리는 이상이 성취된 것에 따라서 말하기보다, 그 이상 자체에 따라서 더 많이 말해야 한다. 비록 우리의 이상이 성취되지 않았을지라도, 우리는 여전히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야 한다. 그러면 우리의 이상이 성취될 때가 올 것이다. 요셉의 꿈은 결국 요셉이 술 맡은 시종의 꿈을 해몽함으로써 성취되었다.

술 맡은 시종과 떡 맡은 시종의 꿈들이 이루어지는 것은 그저 시간문제에 불과 했다. 요셉의 동료 죄수들의 꿈이 이루어졌을 때, 요셉은 확증을 얻고 강화되었다.

요셉은 말함으로써 감옥에서 풀려났을 뿐 아니라 보좌로 인도되었다. 요셉은 말함으로써 보좌에 올랐다. 그는 파라오의 꿈을 해몽함으로써 직접적으로 권위를 얻었다(창 41:25-44). 만일 내가 파라오를 위해 꿈을 해몽하는 사람이었다면, 파라오가 나의 꿈에 관해 질문할까 봐 두려워서 매우 조심스러웠을 것이다. … 그러나 요셉은 파라오의 꿈을 해몽하고 말하는 일에서 담대했고, 말함으로써 권위를 얻었다. … 여러분이 자신에게 자격이 없고 자신이 지하 감옥 안에 있다고 말할수록, 여러분은 더 오랫동안 감옥 안에 남아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이 더 많이 말할수록, 여러분은 더 많이 해방될 것이다.

말함으로써 요셉은 권위를 얻었다. 말함으로써 그는 보좌에 올랐을 뿐 아니라 온 땅을 다스리는 권위를 얻었다. 여러분은 더 많이 말할수록, 더 많은 권위를 얻을 것이다. 여러분은 말함으로써 감옥에서 풀려나고 권위를 얻는다.

어느 곳에 있든지 여러분은 생명 아니면 죽음을 가져갈 것이다. 요셉은 술 맡은 시종에게 생명을 가져다주었다. 우리는 술 맡은 시종의 꿈에서 생명이 충만한 포도나무를 본다. 그러나 요셉은 떡 맡은 시종에게 죽음을 가져다주었다. 왜냐하면 떡 맡은 시종은 새들에게 먹혀 버렸기 때문이다. 요셉이 되는 것은 하찮은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가는 곳마다 사람들이 생명을 얻거나 죽음을 맞이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들은 생명이 충만한 포도나무로 예표되신 그리스도께로 가거나, 아니면 공중의 새들로 상징된 사탄에게 먹혀 버릴 것이다.

어떤 이들은 창세기 40장을 읽으면서 … 왜 그토록 오랫동안 주님께서 요셉을 감옥에 남겨 두셨는지 질문할지도 모른다.

만일 여러분이 주님을 추구한다면, 주님은 여러분을 지하 감옥 안으로 넣으실 것이다. 여러분의 아내와 여러분의 자녀와 장로들과 형제자매들을 비롯한 여러분 주위의 모든 사람이 하는 모든 일은, 여러분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했을지라도 단지 여러분을 지하 감옥 안으로 넣는 데 일조할 뿐이다. 우리는 이에 관해 아무 말도 할 수 없다. 지하 감옥이 없으면 우리는 보좌에 오를 수 없다. 우리는 지하 감옥에서 중퇴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졸업하여 면류관을 받을 때까지 반드시 지하 감옥에 머물러야 한다.(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12, 1526, 1529-1530쪽, 메시지 114, 1542-1543, 1547-1548쪽)

추가로 읽을 말씀: 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12, 114; 워치만 사역 재개 메시지 기록(), 개정판, 50

(c) Living Stream Ministry, 2021, used by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