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 (Sat)

그리스도를 누리며 성숙에 이르도록 생명이 자람 – 6주차

그리스도 앞에 있는 기쁨과 우리 앞에 있는 기쁨

아침의 누림
6:17-18
17 그리고 온갖 기도와 간구를 통하여 구원의 투구와 그 영의 검을 받아들이십시오. 그 영은 하나님의 말씀이십니다.
18 항상 영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이것을 위하여 힘을 다해 늘 깨어 있으며, 모든 성도들을 두고 간구하십시오.

8:10b
10b “…오늘은 우리 주님께 거룩한 날입니다. 슬퍼하지 마십시오.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여러분의 힘입니다.”

4:4-7, 12-13
4 주님 안에서 항상 기뻐하십시오. 내가 다시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
5 여러분의 관용이 모든 사람에게 알려지도록 하십시오. 주님께서 가까이 계십니다.
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서 기도와 간구를 통하여 감사한 마음으로 여러분의 구할 것을 하나님께 말씀드리십시오.
7 그러면 사람의 이해를 초월하는 하나님의 평안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실 것입니다.
12 나는 비천한 상태에 있을 줄도 알고 풍부한 상태에 있을 줄도 알게 되었습니다. 배부르거나 배고프거나, 풍부하거나 궁핍하거나, 각각의 일과 모든 일에 있어서 나는 비결을 배웠습니다.
13 나에게 능력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9장에 따르면, 교회는 그리스도께 드려지는 신부이자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의 원수와 맞서 싸우는 전투원이다. 요한계시록 19장 14절에 있는 군대들은 17장 14절에 있는 부름받고 선택받은 믿는 이들이다. 그들은 또한 신부이자 어린양의 결혼 잔치에 초대받은 손님들이다(계 19:7-9). 결혼식 후에 모든 손님들은 군대가 될 것이다. 신부로서 우리는 반드시 점이나 주름이 없이 아름다워야 하고 세마포 옷을 입어야 한다. 전투원으로서 우리는 반드시 하나님의 원수와 맞서 싸우도록 무장해야 한다.

요한계시록 19장 14절에서 우리는 이기는 이들이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자 흰색 말을 타고서 그분을 따르는 이들로서 ‘희고 깨끗한 세마포 웃을 입고 있음’을 본다.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웃'(19:8)으로 된 결혼 예복이 전쟁을 위한 전투복일 것이다. 하늘에 속한 군대들인 이기는 이들은 그리스도의 신부를 구성하는 이들이다. 다른 말로 하면, 바로 그리스도의 신부가 그분의 군대로서 그분을 따르며, 적그리스도와 그의 군대와 싸워 그들을 멸망시킬 것이다. 온갖 장애 물을 이겨 온 이들이 적그리스도와 맞서 싸우는 최후의 전투에서 그리스도의 공동 전사들이 될 것이다. 이들이 곧 그분의 신부이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풍성한 생명 공급을 주심으로써, 그들은 그분의 공동 전사들이 되었다.(신약의 결론, 개정 증보판, 26권, 그리스도에 대한 체험과 누림과 표현 -요한계시록, 메시지 426, 155-156쪽)

오늘의 읽을 말씀
이기는 성도들에게는 두 가지 웃이 있다. 하나는 구원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보상을 위한 것이다. 요한계시록 19장 8절에 있는 세마포 웃은 두 번째 옷이다. 이기는 이들의 이 두 번째 웃은 그들에게 어린양의 결혼 잔치에 참석할 자격을 줄 뿐 아니라(19:8-9), 주님의 원수와 맞서 주님과 함께 싸울 자격도 준다. 그러므로 결혼 예복이 전투복이 된다. 두 번째 옷은 우리에게 결혼식에 참여할 자격쁜 아니라 군대에 참여할 자격도 준다. … 이 옷은 우리가 우리의 매일의 의로서 살아 나타낸 그리스도이다. 오늘도 우리는 우리의 옷이신 그리스도에 의해 싸우고 있다. 에베소서 6장은 하나님의 완전한 전투 장비가 그리스도임을 가리킨다.

영적 전쟁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몸의 문제이며, 몸은 하나님의 원수와 맞서 전쟁을 하는 단체적인 한 실체이다. 현대 군대에서는 그 어면 군인도 홀로 전쟁터로 나가지 않는다. 그보다 그는 잘 훈련받고 완전히 무장된 군대의 일부로서 싸운다. 우리가 하나님의 원수와 맞서 싸울 수 있으려면 먼저 단체적으로 군대로 편성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군대에서 떨어져 고립되는 것은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다. 우리가 우리에게 필요한 보호를 받는 유일한 길은 군대 안에 머무르는 것이다.

에베소서 5장에서 말씀은 영양 공급을 위한 것으로서 신부를 아름답게 하는 결과를 낳지만, 6장에서 말씀은 죽이기 위한 것으로서 교회가 단체적인 전투원으로 영적 전쟁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우리 안에 있는 대적을 죽이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도로 읽는 것이다. 매일 온갓 종류의 상황에서 우리는 말씀을 기도로 읽어야 한다. 우리 안에 있는 부정적인 어떤 것 때문에 우리가 어려움을 당할 때마다, 영 안에서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취해야 한다. 우리가 이렇게할 때 부정적인 요소는 죽음음 당할 것이다.

에베소서 6장 17절에서 바울은 우리에게 “그 영의 검을 받아들이십시오. 그 영은 하나님의 말씀이십니다.”라고 명령한다. 이것은 우리가 성경 말씀을 원수와 싸우기 위한 검으로 취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절에 있는 바울의 말에 따르면, 하나님의 말씀은 직접적으로 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검이 된다. 말씀은 직접적으로는 검이 아니다. 정확히 말해서, 검은 직접적으로는 그 영이며, 그 영은 말씀이시다. 이것은 우리가 원수 사탄을 처리하려면 성경 말씀이 반드시 그 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우리가 성경 말씀을 원수를 죽이는 검으로 사용하려면, 말씀이 우리의 체험에서 반드시 그 영이 되어야 한다.(신약의 결론. 개정 증보판, 26권, 그리스도에 대한 체험과 누림과 표현 – 요한계시록, 메시지 426.156-159쪽)

추가로 없을 말씀: 요한계시록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54


추가로 읽을 말씀
신약의 결론 – 메시지 424


찬송: 852 (英) 주님의 거처인 교회(中:616)
1 주님의 거처인 교회 사랑스런 교회
주의 기쁨 또 즐거움 내 사모하는 곳.

2 주님은 교회 위하여 자신을 주셨네
나 또한 주 뜻 위하여 내 몸을 드리네.

3 교회 위해 주님께서 내 생명 되셨네
주의 갈망 이룰 교회 이는 나의 생활.

4 교회는 주님의 배필 주의 몸 또 신부
내 마음 모두 드릴 곳 영원한 안식처.

5 교회 안에 주님께서 내 누림 내 증언
나 주님의 소유 될 때 주 만족하시리.

6 주님의 거처인 교회 사랑스런 교회
나 영원히 여기 살며 떠나지 않으리.


Churchwide Truth Pursuit of Hebrews
Churchwide Truth Pursuit of Hebrews

Level 1—Hebrews Sequential Reading
Scripture Reading and Copying: Heb. 4:1-7
Assigned Reading: Life-study of Hebrews, msgs. 16-17

Level 2—Hebrews Topical Study
Crucial Point: Jesus Made Like His Brothers in All Things
Scripture: Heb. 2:16-18
Assigned Reading: Life-study of Hebrews, msg. 13
Supplemental Reading: None

Questions:

  1. Why was Jesus made like His brothers in all things?
  2. What are some aspects of Jesus made like His brothers in all things, especially as revealed in Scripture?
  3. In Heb. 2:17, explain the phrase “in the things pertaining to God” in the context of the verse.
  4. How does Jesus help those who are being tempted?
(c) Living Stream Ministry, 2021, used by permission